이제는 실생활도 대격변의 시대가 온것이다. 패치를 하고 애드온 세팅(애드온 대란 ㅜㅜ)을 하고나면
레벨업이 우릴 기다려주고 만렙을 찍으면 이제 인던을 돌아야 하는데 도대체 야드탱은 대격변에서
어느정도의 위치에 서 있을까? 궁금하리라 생각될 것이다.
블리자드가 대격변에서 원하던것은 탱커의 피가 만땅으로 차 있지 않기를 원한다고 했다. 실제로 그렇다.
노스에서 안하던 메즈 (메즈케릭 만쉐이!!)와 일점사를 하지 않으면 파티는 산으로 간다.
그만큼 어렵다는 얘기다.
리치왕때부터 시작한 분들에겐 죄송한 얘기가 될지 모르겠지만 와우 오리지널, 불타는성전, 리치왕의 분노, 대격변
이렇게 1개의 오리지널과 3번의 확장팩 즉 4종의 와우종합선물세트 중
리치왕의 분노를 제외한 컨텐츠는 메즈와 일점사를 했었다. (대격변은 일단 제외하자)
이렇듯 대격변에서도 메즈가 필요하게 되고 탱커의 역할 또한 리치왕과는 조금 다른 시점에서 접근을 해야만 한다.
그럼 대격변에서의 탱커중 탱야드는 과연 어떻게 변했을까?
큰 덩어리로 나누어 보겠다.
복수심(탱커공통, 클래스마다 효과는 다름) : 받은피해의 5%, 생명력의 10% 를 전투력으로 전환
특화력(야생의 수호자) : 야생의 방어로 흡수하는 피해 32% 증가 특화력 1당 흡수피해 4%증가
무리의 우두머리 : 6초당 한번씩 시전스킬 크리시 최대 생명력의 4%회복
방어스킬
나무껍질 (1분쿨 12초간 피해감소 20%)
생존본능 (3분쿨 12초간 피해감소 50%)
광포한재생력 (3분쿨 20초간 최대생명력증가 30%, 30%미만일때는 30%까지회복. 문양박을시 받는치유 30%증가)
자생
무리의우두머리 (6초쿨 발동형 크리시 생명력4%회복)
광포한재생력 (3분쿨 20초간 분노를 써서 최대60%까지 생명력회복. 문양 박으면 툴팁 내용이 바뀜)
탱야드의 완전방어(완방)는 대격변이 되어도 오로지 회피뿐이다.
블리자드에서 앞발막기라도 하나 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었는데 앞발막기 대신 피통을 깍아내리는 실망을 줬다.
완방도 한개고, 피통도 다른 탱커들과 다를바 없다. 방어도도 이젠 비슷하다. 이제는 뭘 믿고 야드탱을 해야할까?
블쟈에서 야드탱을 버프해주지 않는 이상 그냥 하던지 다른 탱커를 키우는 수밖에... 없는것 같다.
필자는 도저히 다른 케릭 키울 엄두가 안나서 그냥 할련다.
대신에!!
조금이나마 다른 탱커들과 엇비슷하게는 가야되지 않을까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쓰는 것이다.
탱개념이라고 크게 글자는 적었지만 리치왕때와는 크게 다르지 않다. 이미 4.0 패치이후 많이 해봤을것이고
많이들 고민하게 되는것이 아이템 세팅부분인데 이는 차후에 세팅부문에서 자세히 다뤄보기로 하겠다.
지금은 야드탱의 탱메카니즘을 대충 훓고 조금이나마 야드탱이 어떤식으로 탱을 하는지 알아가보자.
복수심(탱커공통, 클래스마다 효과는 다름) : 받은피해의 5%, 생명력의 10% 를 전투력으로 전환 - 이 효과 때문이라도
피통에 가장 먼저 투자하기를 권한다. 탱커는 일단 피통으로 우월함을 보여줘야 한다.
왜냐고? 딜러나 힐러로 혹시 인던을 가보았는가? 그렇다면 이해가 쉽겠다.
딜러나 힐러로 무작위 인던이나 지인파티로 인던을 가게되면 탱커의 피통을 가장 먼저 확인하지 않는가?
그다음은 여러가지 방막,회피,무막 이런 정보들을 확인하게 되는데
솔직히 방막,회피,무막 이런것들은 직접클릭해서 애드온으로 살펴보기 하지 않는이상 알수가 없다. 그래서 일단은 피통으로
파티원들에게 안심시키는 효과를 줘야한다. (일종의 안심버프라 생각하면 편하겠다.)
그럼 복수심으로 얻는 받은피해의 5%, 생명력의 10% 를 전투력으로 전환 - 이로 얻는 전투력은 어디다 쓰나?
탱커가 탱만잘하면 되지 - 솔직히 맞는말이다. 딜해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라고 생각하면 생각을 조금,,, 아주 조금만
다시 해보길 바란다. 대격변의 영던 레이드라고 들어봤는지 모르겠다. 딜이 딸려 전멸하는 경우가 꽤 많더라.
다시말해서 탱커의 역할을 다하면서 딜도 도움이 된다면 금상첨화겠지만 내가 이런말 하려고 야드탱에 대해서 글을 쓰는게
아니다. 바로 밑에 쓰게 될 야생의 방어에 관한 메커니즘이다.
예를 들어 전투력이 10,000 이라고 가정하면
야생의 방어가 발동이 되면 3,200 의 피해를 흡수하게 되는 것이다.
특화력에 투자를 할경우 특화력 1당 흡수하는 피해가 4% 더 증가하니 야드탱의 전투력과 치명타, 그리고 특화력의 상관관계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보면 되겠다.
전투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야생의 방어로 흡수하게 되는 피해량이 많아질 뿐더러
딜링에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 (결국 이얘기를 하려고 앞에 오만상 풀어썼다.;;)
다음편에서는 야드탱 기준 대격변 인던 진행에 대해 알아보자. (메즈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