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와우인벤
대격변 85 만렙의 치명,가속,적중 1%에 필요한 수치들에 관한 정리입니다.
대격변 전투척도와 스탯들의 변경점
이전보다 증가하고, 판금 착용 캐릭터와 비착용 캐릭터의 체력 차이가 훨씬 줄어들었다.
또한, 정신력을 상승시키는 공격대 강화 효과(예: 왕의 축복)는 기본 능력치인
체력과 힘, 민첩성, 지능만 상승시키게 되었고, 마나의 5초당 회복 규칙은 삭제되었다.
공격을 막으면 피해량이 30% 줄어들고, 방패 막기 숙련도가 증가하면 방패 방어 확률이 증가한다.
무기 막기, 회피 등 다른 방어 확률은 감소했다.
대신, 공격을 무기로 막으면 해당 공격과 다음 공격으로부터 50%의 피해만 받게 되었다.
즉, 회피는 일정 확률로 1회 공격의 피해가 100%만큼 감소하고,
무기 막기는 일정 확률로 2회 공격의 피해가 50%만큼 감소하며,
방어는 일정 확률로 1회 공격의 피해가 30%만큼 감소한다.
방어 숙련도는 무기 막기, 회피, 방패 막기 숙련도 옵션으로, 방어구 관통은 치명타 옵션으로 대체되었다.
즉, 치명타율, 마나 소모 또는 그와 같은 기타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었다.
또, 재연마를 통해 아이템에 붙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필요없는 옵션 수치의
40%를 해당 아이템에 없는 다른 옵션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정신력 옵션은 직업별 특성과 연계해 새로운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주문 적중, 마나 회복)
레이드시 필요한 적중과 숙련 수치
직업별로 적중도 증가 특성을 제외하고 85레벨을 기준으로
레이드 보스 몬스터(88레벨)를 대상으로 필요한 적중 수치는 아래와 같다.
마법 적중도는 17%인 1741.582 (1742)
쌍수 무기 물리 적중도는 27%인 3242.943 (3243)
양손 무기(혹은 한 손 무기) 물리 적중도는 8%인 960.872 (961)
밀리 딜러들에게는 몬스터의 무기 막기와 회피를 상쇄하는
숙련도가 필수적인데, 마찬가지로 스탯 외의 요소를 제외한
88레벨 레이드 보스 몬스터를 대상을 필요한 숙련 수치는 아래와 같다.
정보창에 표시되는 숙련 26은 수치상 780.7072 (781)
단, 마법 공격과 물리 공격을 함께 사용하는 죽음의 기사, 성기사, 도적(독) 등의
근접 딜러 클래스는 해당 스킬의 효용성을 감안해 마법 적중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다.
레벨별 전투척도 1% 상승을 위해 필요한 수치
수치만으로는 체감되지 않겠지만, 85레벨의 전투 척도는 80레벨에 비해 약 4배의 수치를 요구한다.
하지만, 대격변 이후 등장하는 아이템의 스탯 옵션을 본다면 그리 큰 수치는 아니다.
단, 고급/ 희귀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을 때에는 80레벨일 때에 비해 현저하게 낮아진 능력치를 보이게 될 것이다.
적중과 숙련은 표에 제시된 수치만 보고 어렵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캐릭터창을 열어 적중, 숙련 수치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부족한 수치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방어도와 데미지 감소율 / 직업별 기본 크리티컬율
방어도를 통해 감소시킬 수 있는 최대 데미지 감소율은 75%로 대격변 레이드 몬스터(88레벨)를 기준으로
97717.5의 방어력을 가지면 한계치인 75% 데미지 감소율을 가질 수 있다.
우측의 직업별 기본 크리티컬율은 아래에서 살펴볼
직업별 크리티컬율 상승을 위한 스탯 요구량을 위해 준비했다.
직업별 물리 크리티컬율 1% 상승을 위한 민첩 요구치
직업별 기본 크리티컬율도 다르지만, 민첩에 따른 물리 크리티컬율 상승률은 직업별로 천차만별이다.
게다가 여기에 각 직업 특성 등 외부 요소가 섞이면 더욱 복잡해진다.
민첩 스탯만으로 상승하는 물리 크리티컬율은 아래와 같다.
직업별 마법 크리티컬율 1% 상승을 위한 지능 요구치
지능 스탯에 따른 마법 크리티컬율 상승은 직업에 구분 없이 같은데,
85레벨 기준으로 지능 648.91 (649)당 1%의 크리티컬율 상승을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