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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World of Warcraft

검은날개 강림지 만능골렘 시스템 공략

by CrafterG 2011.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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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은 어떤 보스인가?



















이름: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생명력: 3220만
위치: 검은날개 강림지의 바위 파수대의 전망대
주요 특징: 4마리의 골렘이 체력을 공유하며, 활성화된 골렘은 100의 기력을 가지고 움직인다.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줄어들며 0이되었을 때 비활성화 된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검은 날개 강림지의 입구에서 만날 수 있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체력을 공유하는 네 마리의 비전 골렘, 맹독 골렘, 전기 골렘, 용암 골렘을 공략하는 구간이다.
각각의 골렘은 공격 패턴과 공략 방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공략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네 마리의 골렘들은 임의로 결정된 순서에 따라 차례로 활성화 되어 항상 두 마리의 골렘을 상대하게된다.
따라서 어떤 골렘조합이 등장하는가도 공략에 무척 큰 영향을 미친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다른 네임드 보스와 비교하여 생명력이 3배정도 많아 장기전이니만큼, 각각의 골렘들의 특징을 잘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존과 운영에 초점을 맞추어 공략해 나간다면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네임드 보스가 될 것이다.


※ 본 공략은 각각의 골렘의 특징과 조합에 따른 공략 방법과 주의할 점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으로 가는 길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은 검은 날개 강림지에 입장 후 우측의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면 만날 수 있다.

입구 우측의 양 갈래로 갈라진 계단 위에는 두 마리의 골렘 파수병이 배치되어 있다.









▲ 중앙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가 위치하고 탱커는 골렘 파수병을 좌 우측으로 이동시켜 자리한다.


▣ 전하 방출: 3만의 자연 피해와 8미터 반경 내의 파티원에게 연쇄적인 피해.






▣ 레이저 일격: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힘의 소용돌이를 생성






▣ 섬광탄: 피해와 함께 방향 감각 상실 상태로 만든다.





두 마리의 골렘 파수병은 서로 링크되어 있으며 두 명의 탱커가 각각 탱킹한다.
두 명의 탱커는 각각 입구의 좌 우측으로 골렘 파수병을 유인하여 탱킹하고, 본진은 가운데에 위치한 후 한 마리씩 처치한다.

본진은 골렘 파수병의 전하 방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개인간격을 유지하며, 붉은색 빛 기둥으로 표현되는 레이저 일격과, 하얀 소용돌이 형태로 표현되는 섬광탄이 자신의 주위에 나타나면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섬광탄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알아채기 쉽지않다. 특히 탱커가 섬광탄에 의해 방향 상실 상태가 될 경우 어그로를 빼앗겨, 파티 전체가 위험해질 수 있고, 힐러가 섬광탄에 걸리면 탱커 급사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탱커: 2인
딜러: 5~6인
힐러: 2~3인
※ 공격대에 차단 가능 클래스가 있다면 공략에 도움이 된다.


두 명의 탱커는 각각 활성화된 골렘을 탱킹하면서, 다음 활성화되는 골렘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골렘에 따라 적절한 대응방법을 익혀두어야 한다.


본진은 활성화된 골렘의 종류에 따라서 개인간의 거리를 벌리거나 한 지점에 모이는 등 유기적인 이동이 필요하다.

장기전이니 만큼 딜러들은 폭발적인 딜링에 집중하기 보다는 생존에 좀 더 신경 써야 하며, 공략을 충실히 따라야 전멸을 막을 수 있다.


광역피해와 단일 대상 피해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힐러들은 탱커와 파티 담당 힐러를 지정하고, 상황에 따라 마나의 수급을 적절히 조절해야 장기전인 만능골렘 방어시스템 공략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의 기본 형태

[전투의 흐름]

1. 전투 시작
전투는 탱커가 활성화 되어 있는 한 마리의 골렘을 탱킹하면서 시작한다.

탱커가 어그로를 획득하는 동안 딜러와 힐러는 자리를 잡고, 본진의 위치가 완전히 꾸려진 후 본격적인 딜을 시작한다.

이때 서브 탱커도 함께 딜에 참여하다가 골렘의 기력이 55 정도가 되었을 때, 미리 다음 활성화 될 골렘 앞에서 대기한다.
다음 활성화 될 골렘은 보스룸 상단의 석상으로부터 이어진 빛으로 알 수 있다.







2. 두 번째 골렘의 활성화
첫 번째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면 두 번째 골렘이 활성화 된다.

미리 대기하던 서브 탱커는 골렘의 활성화와 함께 빠르게 어그로 작업을 수행하고, 약속된 위치로 골렘을 이동시킨다.

딜러들은 기존에 공격하던 골렘에게서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겟을 이동하여 공격한다.

메인탱커는 자신이 탱킹하던 골렘의 기력이 0이 될 때까지 어그로를 유지한다.
탱커는 자신이 탱킹하고 있는 골렘의 기력이 5~10 정도 남았을 때, 미리 다음 활성화될 골렘 앞으로 이동하여 대기한다.

네 마리의 골렘이 한번씩 활성화 될 때까지 골렘의 활성화 순서는 임의로 정해진다.


3. 네 번째 골렘 활성화 이후
일반적으로 첫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면 다음 골렘이 활성화 되고, 첫 골렘의 기력이 0이되어 비활성화 될 때, 두 번째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고, 세번째 골렘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기력 50 이상의 공격대상이 되는 골렘 한 마리와 기력 50이하의 탱킹만 유지하는 골렘 한 마리, 총 두 마리의 골렘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전투가 이루어진다.

네 마리의 골렘이 모두 1회이상 활성화 되기까지 활성화 순서는 임의로 정해지며, 네 마리의 골렘이 모두 한차례 활성화된 후 순서가 확정되며, 이후에는 같은 순서로 골렘이 활성화 된다.




[골렘의 기력 주기]

※ 골렘의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떨어지며, 피해량과는 상관이 없다.





기력 100: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은 기력 100을 가지고 있다. 기력이 50이 될 때 까지 공격대상이 된다.

기력 50: 기력이 50이되면 다음 골렘이 활성화된다. 공격대는 공격을 멈추고 다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깃을 전환한다.

기력 45: 보호막 시전. 각각의 골렘은 서로 다른 형태의 보호막을 시전한다.
보호막을 사용한 후에는 골렘에게 일반공격을 포함한 모든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이는 탱커도 포함된다.

기력 20: 보호막이 사라짐. 보호막이 사라지기 때문에 피해를 주는 공격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딜러가 기력 50 이상의 활성화된 골렘을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기력 20이하의 골렘은 담당 탱커만이 공격하고 피해를 준다.

기력 0: 골렘이 비활성화 되는 시기. 골렘이 본래의 석상으로 돌아간다. 비활성화 된 골렘은 피해를 줄 수 없으며, 다음 차례가 올 때까지 석상형태로 유지된다.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은 총 4마리의 골렘을 공략하는 것이 목표이다.
4마리의 골렘은 약 3220만의 체력을 공유하며, 전투는 활성화된 골렘 한 두 마리와의 전투로 진행된다.

각각의 골렘은 100의 기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줄어든다. 기력이 45가 되었을 때 보호막을 사용하고, 기력이 0이 되면 골렘은 석상형태로 돌아가 비활성화 된다.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었을 때 다음 골렘이 활성화되며, 기본적으로는 두 마리의 골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전투를 수행하게 된다.

즉, 일반적으로 기력 50 이하의 탱킹만 유지하는 골렘 한 마리와 기력 50 이상의 공격 대상 골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전투가 진행된다.







일반 구간의 몬스터를 처치하고 보스룸에 들어서면, 한 마리의 활성화 된 골렘을 볼 수 있으며 나머지 세 마리의 골렘은 비활성화된 석상상태로 대기 중이다.

이 때 미리 활성화 된 골렘은 램덤하게 결정되며, 전투 시작 후 리셋하는 방법으로 먼저 활성화 되는 골렘을 선택할 수 있다.

파티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네 마리의 골렘들 중 힐러들의 마나 회복률 상승에 도움을 주는 비전골렘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공략이 수월해져 리셋을 통해 비전골렘을 먼저 활성화 시키기도 한다.







골렘의 기력이 45가 되면 골렘 스스로 방어막을 사용한다.
이 때 공격하게 되면 골렘의 공격력이 크게 상승하므로, 딜러들은 골렘에 대한 공격은 기력이 50이 될 때까지만 진행하고, 다음 활성화 된 골렘을 공격하며, 탱커는 골렘의 기력이 0이 되어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킹만 유지한다.


골렘을 보스룸 입구 계단아래로 데려가면 리셋을 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통해 특정 골렘을 미리 활성화 시킬 수 있다.

힐러들의 마나 회복률 상승에 도움을 주는 비전골렘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공략이 수월해져 리셋을 통해 비전골렘을 먼저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골렘의 활성화 순서는 랜덤하게 정해지며, 중앙의 석상을 보고 다음 활성화될 골렘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4 마리의 골렘이 한 차례씩 모두 활성화 된 것을 한 싸이클을 구성하고 이후에는 항상 같은 순서로 골렘이 활성화 된다.
일반적으로 3~5번의 싸이클을 반복하면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골렘별 특징과 공략



비전골렘


[비전 파괴자]

무작위 적 대상에게 50000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5초
속성: 비전
특징: 시전 차단이 가능하다.
비전 파괴자는 비전골렘이 사용하는 스킬 중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 된다.


따라서 비전 골렘은 전사 혹은 죽음의 기사처럼 차단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은 탱커가 탱킹을 담당하고, 역시 차단 스킬의 활용이 쉬운 근접 딜러 한 명이 탱커와 연계하여 차단한다.

비전 파괴자의 차단 담당 딜러는 기력이 0이 되어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커와 함께 차단해야 한다.



[동력 증폭장]

자신의 발 밑에 동력 증폭장을 소환합니다. 증폭장은 반경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과 적 대상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1분 동안 지속됩니다.





시전시간: 즉시
속성: 비전
특징: 위에 올라서는 대상의 공격력 50% 증가 및 마나 회복속도 증가 효과를 받는다.
동력 증폭장 위에 골렘이 올라서면 공격력 50% 증가 효과와 마나 회복 효과를 받는다.
이 효과는 아군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한 동력 증폭장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장기전인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공략에 있어서 마나 수급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만큼, 힐러들은 동력 증폭장이 생길 때 마다 반드시 이 위로 올라가 마나를 회복해야 하며, 원거리 딜러들도 동력 증폭장의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여 공격력 상승 효과와 마나 보충 효과를 받아야 한다.


비전골렘은 동력 증폭장을 자신의 발 아래에 생성한다.
동력 증폭장이 생성되면 탱커는 비전골렘을 증폭장에서 이동시켜야 하며, 힐러와 딜러들은 빠르게 동력 증폭장 위로 이동한다.

비전골렘이 활성화될 때 미리 비전골렘 발 아래로 이동하면 동력 증폭장 생성과 동시에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마력변환]

마력 변환을 통해 대상이 입는 피해를 추가 마법 피해 및 시전 속도로 전환합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비전
특징: 시전 차단 불가. 마력변환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마법 공격력 10% 상승, 시전시간 10% 감소 되는 전환된 힘 효과를 받는다.


네 마리의 골렘들이 공통적으로 기력 45%에 보호막이 활성화된다.
비전골렘의 경우 공격을 받으면 공격력이 상승하고 시전시간이 단축되는 전환된 힘 효과를 받는다.

전환된 힘 효과는 공격을 받을 때 마다 계속 중첩되며, 3중첩만 되어도 탱커가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마력변환 시전 후에는 어떠한 공격도 해서는 안 된다.

간혹 비전 파괴자 차단 이후 일반공격을 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차단 스킬 사용 후 일반공격을 강제로 멈추는 매크로를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된다.

※ 마력변환 사용시 비전 파괴자 차단 매크로

/시전 발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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