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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World of Warcraft

대격변 4.0.3a 사냥꾼 가이드

by CrafterG 2010.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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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와우인벤 사냥꾼 게시판



 

아제로스의 대격변은 사냥꾼에게도 변화를 가져왔다.

 

그 변화들은 기력 시스템 도입, 다양한 버프 펫의 전투 참여,

 

덫 설치의 자유도, 위장술여우상 그리고 코브라 사격 도입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사냥꾼으로서 좀 더 다양한 전략을 선사하고 케릭터 컨트롤의 섬세함을 요구한다.

 

레이드에서 사냥꾼의 dps는 현재 빌드(4.0.3.13329) 85렙 기준 생존 냥꾼이 그 우위를 점한다.

 

물론 현재 밸런스 조정중이긴 하나 공략 상황에 따라 특수펫을 쓰거나 자힐 능력을 필요로할시

 

여타의 특성으로도 충분한 dps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서는 레이드에서 필요한 사냥꾼으로 생존 특성부분을 이야기 해본다

 

 

  [Pix 특성트리

      

 

  ● 야수

      [자연의 몸] -  대격변 만렙 기준 [매의 상]으로 인한 전투력 638 (80렙 전투력180)

                       1포인트 추가할때마다 [63.8 - 127.6 - 191.4] 추가 전투력이 환산 되며

                       올능 5% + 힘민 + 민첩영약 + 전투력 10% + 야성의 부름 중첩 계산시

                       그효과를 가늠해볼수 있다.

 

  ● 사격

      [공격 개시] -  펫의 새 기술 [야생의 사냥]  도입후 필수 특성 포인트.

 

  ● 생존

      [죽음의 함정]   - 생냥의 얼덫으로 인한 실탄장전 100% 발동 + 6%치명타 기대효과.

      [독사 퍼트리기] - 1포는 필수 2포는 선택이되겠다.

 

 

● Ratings
      120.109 Hit Rating = 1% Hit
      179.29 Crit Rating = 1% Crit
      128.057 Haste Rating = 1% Haste
      179.28 Mastery Rating = 1 Mastery

 

  ● Attack Power
      14 AP (attack power) = 1 dps (auto-shot)

 

  ● Agility
      1 Agility = 2 AP
      324.85 Agility = 1% crit
      1 Agil = .55 Crit Rating

 

  ● Global Cooldown
      1 second

 

      - 스탯 가치상 올리기 쉬운 순서는  민 > 가 > 특 > 치
         11티어 풀셋 기준 필요 스탯과 가속 소프트캡등을 고려하면

         스탯 필요 우선순위는               민 > 치 > 가 > 특 

 

  ● [가속 소프트캡 계산]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 가속 필요성의 유무가 달라지겠지만 하드캡에는 도달할수 없다.
       하지만
가속 유틸기를 (영웅심+속사) 돌렸을때 일시적으로 하드캡을 넘어서는데

       속사와 웅심이 같이 돌때 자신의 소프트 캡 계산 후 배분 하면 되겠다.

 

  ● [초당집중생성량] - focus per sec(fps)
        집중이 가속의 영향을 받으면서
        1%의 가속 = 1%의 집중생성량 이라는 계산을 전제로 fps을 산출할수 있다.

        이는 실탄장전 발동시 딜 로테이션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 Pets stat:
       본체 전투력의 42.5%
       본체 적중의    100%
       본체 가속의    100%
       본체 크리의    100%

 

                       야 성        교 활        인 내
본체 체력           67%         72.5%       78%
본체 방어도        50%          60%         70%

 

 

 

 

● 문양

     1) 상급문양

        폭발사격 / 독사쐐기 / 마무리사격

        -  코사 이용시 독사쐐기 문양 미적용 버그 발견.  대체 문양은 신비한 사격 / 속사

     2) 주문양  

        철수 / 덫발사 / 얼음의 덫 

     3) 보조문양

        죽은척하기동물치료 / 치타무리상

        - 색이 칠해진 부분은 필수 그외에는 선택

 

  ● 마부

     머리 -  민첩 60 + 가속 35  (람카헨 매우우호)

     어깨 -  민첩 50 + 특화 25  (테라제인 확고/우호)  //  민첩130 + 특화 25 (주문각인500)

     등    -  치명타 65 (마부525)  // 일정확률 15초간 전투력 1000 (재봉)

     가슴 -  올능 20 (마부525)

     손목 -  치명타 65 (마부525) or  적중도 50 (마부495)  //  민첩 130 (가세)

     장갑 -  특화 65 (마부525) or 가속 50 (마부455)    

     허리 -  허리소켓1 (대장) 기존 허리죔쇠와 효과 동일. 300/500 아이템 렙제 구분 생김.

     다리 -  전투력 190 + 치명타 55 (가세530)

     장화 -  민첩 25 + 이속증가 or 특화 35 + 이속증가 or 민첩 35 or 적중 50 or 특화도 50

     무기 -  민첩 130 (마부)

     활    -  일정확률 10초간 전투력 800, 내부쿨 대략 40초 (기공) or 적중88 (기공

  

     -  가세 선택시 스탯 기대효과 민첩 130. (손목 마부에 민첩이 없음) 이외 모든 직업 민 80의 효과.

 

  ● 보석

     얼개 -  치명타 54 + 치명피해3%증가  (푸>붉)

                특화도 54 + 이속증가 (노2)

      

       -논란의 여지가 있는 얼개 보석. 1순위는 치명타이지만 발동조건때문에 2순위 얼개를 쓴다

         본섭 적용후 강하게 피드백이 들어갔음에도 블자의 답변은 "기다려달라 담패치에 해주마."

 

      붉은 홈 - 민첩

      주홍 홈 - 민+가(생냥) or 민 + 치(사격)

      푸른 홈 - 민첩           

 

       Zeherah’s spreadsheet. 에선 위의 시뮬 결과가 나오지만

       실제론 보석 홈 보너스 효과 정도가 색깔 맞춤으로 상쇄가 된다.

 

        > 결론

           붉은 홈 - 민첩

           주홍 홈 - 민 + 치 or 민 + 가

           푸른 홈 - 민 + 특

     

   ● [도핑물약]

 

       영약       - 민첩 300 증가

 

       전투비약 - 특화 225 증가              강화비약 - 저항    90  증가

                       가속 225 증가                             방어도 900 증가

                       민첩 225 증가

                       적중 225 증가

                       크리 225 증가

      

        물약      - 25초간 민첩 1200 증가 

 

   ● [음식]

       

        개인 요리 - 각 해당 클래스 주요 능력치 한가지. + 60, +90

        펫 요리 - 대격변부터는 펫 요리 없음. 노스랜드것은 펫힐용으로 전환

 

   ● 적용 디법

       생냥의 마무리 사격과 자동 사격을 제외한

       모든 기술이 원소데미지 증가 + 치명타 5%적중 디법 (흑마나 법사의 치명타 적중 증가 디법 적용 미확인)

       반대로 물리데미지 + 방가 디법 영향은 받지 못한다.

 

 

  ● 대격변 후 펫 데미지는 기본 [일반스킬 1] + [자동 공격] + [살상명령] 으로 평준화 됐다.

      그렇기에 어느 특성 펫인지만을 고려하면 되고 

      생냥 기준  천둥매 + 야성 버프 펫(대지력,치타5%) 위주로 구성해가면 된다.(1교활 + 4 야성)

 

  ●                          야성                                         교활

             

 

           -11티어 풀셋 치명타 25%기준

            [야생의 사냥] 2포는 야성펫에게 기력 로테이션이 충분치 않다.

            (펫의 기력 50% 이상을 유지할 본체 치명타가 못된다)

            그렇기에 [상어공격]과 포인트를 나누었으며 결과적으로 70dps의 상승이 있었다.

 

           -교활의 [올빼미의 집중]특성으로 기력회복이 원할하여 [야생의 사냥] 발동에 유리

            [족제비의 이빨] 특성에 따른 야성펫 수준의 딜링. 

 

 

  ● 레이드 딜링에 있어 교활펫과 야성펫이 근사한 데미지를 산출한다.

      선택시 야성펫의 [야성의 부름], 교활펫의 [광기 돋우기]을 고려해 

      적 대상 35%시 야성에서 교활펫으로 스왑한다.

 

     * 관련글 - Tzr님이 번역하신 내용

 

  ● [버프별 펫 정리]

 

 

  ● 우선순위는     징표 > 독쐐 > 폭사 > 마격검화신사살상코사

    

  ●  실탄 장전시 [로테이션별 최소 준비 기력값 - 실탄후 검화 포함 최소 준비 기력값]

       4fps 기준

       1) 폭사 > 살상 > 폭사 > 코사 > 폭사    //   [57 - 88]

       2) 폭사 > 코사 > 폭사 > 신사 > 폭사    //   [38 - 69]

       3) 폭사 > 코사 > 폭사 > 코사 > 폭사    //   [ 6  - 37]

 

      - 집중으로 바뀐후 냥꾼 딜 개념은

         주요 특수 스킬의 쿨이 돌아왔을때 바로 쓸수 있게 집중을 마련하는것과.

         집중바를 100을 만들지 않는

         이 두가지에 있다.

 

      -   폭샷쿨을 기다리는 동안 기력 80, 가속효과시 70을 제한선으로 두고 오버시 신사로 기력을 조절.

          검화 쿨이 오면 검화 최우선.

          실탄시에는 신사로 버프를 날릴 수 없기에 살상명령으로 조절한다.

          물론, 4마리이상 링크시엔 일제사격을 쓴다.

 

  ●  여우상

       무빙시에도 시전기를 쓸수 있게해주는 스킬이다.

       하지만 대격변에서 전투력 효용성은 더욱 높아졌기에

       되도록 매상을 켠채 딜을 한다.

       (but 검은날개둥지-용암아귀의 경우 지속적인 광데미지지속적인 무빙, 지속적인 광처리

        3박자가 걸치시엔 여우상의 극대화가 이뤄진다.) 

 

 

 ● #showtooltip 코브라 사격

     /startattack

     /시전 코브라 사격

     /시전 [@pettarget] 물기

     /시전 [@pettarget] 할퀴기

 

     -  [/시전 !자동 사격] 매크로는 현재 버그발견. 대체 문구가 [/startattack] 로 들어간다.

         이 문구의 필요성은

 

         그냥    스킬 시전시 [스킬 발사 - 자동사격 시작]

         매크로 스킬 사용시 [자동사격 시작 - 스킬 발사] 

        

          *북미 Exodus - Kripparrian 의 동영상 발췌. (그냥 편하게 그림만 보셔도 이해가실거예요)

 

 #showtooltip 살상 명령

     /시전 [@pettarget] 살상 명령

 

    - [@pettarget] 구문은 본체 대상이 아닌 펫이 보는 대상 지정 주문이다.

      (15미터 거리에 있는 두개의 타겟 변환 테스트. 

       살상명령이 다른타겟에게 시전될때 기력만 소비되며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발견.)

 

 #showtooltip 톨비르의 물약
     /시전 야성의 부름
     /사용 톨비르의 물약
     /시전 야수 소환 해제

 

    - 전투시작전 원키 매크로.

    - 펫 교환에 제한이 없어지면서 특수기의 중복사용이 가능해졌다.

      야성의 부름을 2~3회 중첩후 전투 돌입도 가능.

 

 ● 애드온

     Recount            -  데미지 미터기

     인벤어그로        -  어그로 미터기

     인벤프레임        -  유닛프레임 및 클릭 캐스팅 지원(눈속, 주부, 야치 등 레이드시 빠른 지원이 가능)

     hunter focus bar  -  냥꾼 집중 바 애드온

     Quartz               -  캐스팅 시전바, 공속, 지연시간 표시 애드온

     Classtimer           -  버프및 디버프 애드온 

 

 

 

오늘부터 유럽 북미 한국 순으로 대격변 패치가 시작됩니다.

 

한국은 목요일 오픈이 있죠.

 

그동안 대격변 준비를 하면서  변모한 냥꾼의 정보들을 모아 정리 해봤습니다.

 

베타기간 나름껏 데이터를 준비해왔고

 

냥게분들이 올려주시는 외국포럼 자료도 여럿 참고 했습니다.

 

(엔시디아 공대에서 낸 가이드가 멋있기도하고 부럽기도 해서 틀도 좀 베껴왔어요 ㅎ)

 

부족한 부분도 많고 앞으로 변경될 사항도 많지만

 

냥꾼을 사랑하고 아끼시는 분들을 생각하며 작성한것입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그럼 대격변, 냥꾼의 부활을 기쁘게 맞이합시다.            티리온 호드 - Pix 올림.

 

 

ps. 군데군데 링크 걸어둔 곳이 많습니다~ 잘 찾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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