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화이트데이다. 2월14일은 여자가 남자한테 초콜렛을 주고, 3월14일은 남자가 여자한테 사탕을 주는 날인데,
일본에서 시작되었다는 말이 있어서 일본위키를 찾아서 검색했다.
ホワイト•デー
일본에서 발렌타인 데이가 정착함에 따라 제과 업계 그에 보답하는 일을 만들지 여부 안이 나왔다. 이에 과자 업계에서는 쇼와 40 년대에 들어서부터 개별 자신의 날을 정해 비스킷 이나 마시멜로 사탕 등을 "답례의 선물"로 선전 판매하게되었다.
일본에서 화이트 데이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며, 화이트 데이의시기가 될 것으로 각측에서 본인이 원조라고 홍보하고있다.
전국 사탕 과자 공업 협동 조합 (全飴協)은 1978 년 (쇼와 53 년)에 "사탕을주는 날 '로 화이트 데이 를 제정하고 2 년 뒤인 1980 년 (쇼와 55 년)보다 이벤트 나 캠페인 을 시작 했다. 화이트 데이를 3 월 14 일 에 정한 이유는 269 년 2 월 14 일 군인의 자유 결혼 금지 정책에 위배 결혼 하려고 한 남녀를 구하기 위해 발렌티 누스 사제는 순교 했지만, 한 달 후 3 월 14 일, 그 두 사람이 다시 영원한 사랑을 맹세했다고하는 것에서 유래했다고한다. 그때, 화이트 데이를 ' 캔디의 날」이라고도 칭하고있다.
또한 흰 마시멜로 과자 ' 쓰루 노코 '로 알려진 후쿠오카시 의 전통 과자 가게 " 석촌萬盛堂 "가 1977 년 (쇼와 52 년)의 이날 "너로부터받은 초콜릿을 내 부드러움 ( 마시마로)로 싸서 보답 할게」과 초콜릿 마시마로을 " 마시멜로 데이 '로 발매로 결정 이듬해 3 월 14 일부터 발매 시작했다. 하얀 마시마로을주는 화이트 데이로 시작된이 흰색이 아닌 쿠키 나 사탕 등을 이날 출시하는 과자점이 속출하고 정착했다.
기록으로 남아있는 원조는 1973 년 (쇼와 48 년)에 후지야 와 영일 이 협력하여 초콜릿의 답례로 사탕이나 마시 멜로를 주자와 ' 메르시 발렌타인 '캠페인을 개최했다고하는 신문 기사 가있다 ( 요미우리 신문 ). 이 기사에서는 " 흰색 ( 화이트 )는"행복을 부르는 ""재수가 좋다 '는 의미가있다 "라고하는 것으로, 발렌타인 데이 다만 1 달 후 화이트 데이를 설정 한 것도 전하고있다.
최근에는 백화점 등 식품 이외의 선물 등의 홍보도 진행되고 있으며, 제과 업계에서는 역이나 백화점에서 직접 구운 쿠키 등의 판매도 매출을 늘리고있다. 현재의 시장 규모는 약 750 억 엔에 이른다.
한마디로 일본의 상술인 셈.
참고로,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는 화이트데이가 없다고 한다.
남녀 상관없이 밸런타인 데이에 서로를 같이 챙기며, 밸런타인 데이가 지나면 특별 상품들은 즉시 마트에서 자취를 감춘다. 미국의 경우, 밸런타인 시즌이 지나면 밸런타인 특별 섹션이 곧바로 부활절 특별 섹션으로 바뀌기 때문에 3월 14일은 파이(π)의 날이라는 의미가 있는 것을 제외하면 그냥 밸런타인 데이와 부활절 사이에 낀 아무것도 아닌 날이다.
화이트 데이, 발렌타인 데이의 답례를 할 수있다. 코믹 시모어가 2016 년 2 월에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20 ~ 30 대 여성들이 원하는 화이트 데이의 답례 금액은 최빈값 은 "500 엔 미만 '(27 %) 다음으로'500 엔 ~ 1,000 엔 미만 '24 %였다.
신부 보석 전문점 긴자 다이아몬드 시라이시가 2016 년 2 월에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20세에서 35세의 남성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화이트 데이의 답례를 할 때의 평균 예산은 최소값 는 "500 엔 1000 엔 미만 '22.0 %, 이어'1,000 엔 ~ 2,000 엔 미만 '21.2 %였다. 또한 33.6 %의 남성이 "받은 것의 금액보다 약간 많은 보답하겠다"고 답변하고 이어 28.0 %가 '받은만큼" 이어 14.4 %가'보답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한신 백화점 우메다 본점이 2016 년 1 월에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45 %의 여성이 화이트 데이의 답례에 실망 "실망했다"고 답했다. 또한 85 %의 여성이 취향을 알아 주었으면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같은 조사에 따르면 남성이 답례 할 때 예산은 최소값은 "받은 금액과 동등」의 33 %, 이어 '2 배'의 27 %, 이어 '1.5 배'의 25 % 틀 했다. 그리고 "여성의 취향을 연구하겠다"고 답변 한 사람은 49 %였다.
세계 어딜가나 주고 받는 문화는 어려운거다. 주고나면 괜히 또 기대하게 되고, 받고나서도 모른채 할 수 없어 부담되니깐 말이다.